작품 가운데 지금 흔적이나마 찾아 볼 수 있는 것들로 時用鄕樂譜에 실려 있는 각종 呪文 형태의 巫歌들과 민요를 들 수 있다. 그러나 창작 당시부터 이 단계에 이르기까지 그것들이 겪었을 변모의 실상은 오늘날 전혀 짐작할 수가 없다. 이것들을 제외한다면 본격 서정문학 단계의 첫 작품으로 <公無渡
경기체가와 고려속요, 조선시대의 악, 시조, 가사, 모든 시대에 걸쳐 꾸준히 구전되어 오던 민요, 무가 등을 구체적으로 들 수 있다.
① 오래전부터 노래로 불렸던 시의 형태를 띤 총칭
② 일반적으로 시간이 오래될수록 시와 노래는 함께 존재
③ 현존하는 작품분석 上 시 = 노래, 노래 = 시이며, 상
경기체가의 형식
분절체 3/3/4, 4/4/4조의 3음보율격이 중심
한 연은 전 대절(4행), 후 소절(2행)의 6행으로 구성
‘景 긔 엇더하니잇고’ = 고정불변의 후렴구
한자 어구의 나열 & 이두식 후렴구
여러 장이 연속되는 장가!
원문
元淳文 仁老詩 公老四六
李正言 陳翰林 雙韻走筆
沖基對 策光鈞
ꡑ를 통해서 <청산별곡>에 대한 작자층에 대한 논의 및 구조에 대해서 살펴보았다. 김복희는 ꡐ청산별곡의 신화적 의미ꡑ에서 <청산별곡>의 구조를 신화적 의미에서 찾아보려고 하였다. 또한 정병욱은 ꡐ청산별곡의 분석ꡑ등에서 작품의 구조를 1-4연과 5-8연의 대비 구조로 보았다.
경기체가, 일반 서민 문학으로는 고려 가요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.
Ⅱ. 본론
1. 고려가요의 이해
(1) 고려가요의 개념
고려시대에 불렸던 노래를 일반적으로 고려가요라고 하는데, 이 용어는 그 뜻이 모호할 뿐만 아니라 그 범주 역시 넓기 때문에 이들 시가 작품들에 대한 개념 규정은 연구 초기
경기체가의 개념
고려시대 사대부층이 한문투로 노래를 지어 부른 별곡()형식을 경기체가라고 구분
13세기경부터 등장하기 시작하여 조선 초기까지 그 형태적인 명맥을 유지함
사물이나 경치를 묘사 서술하기 위해 한문구절을 나열
각 연의 중간과 끝 부분에 ‘위 경(景) 긔 엇더하니잇고’라는
작품 하나를 선택한 다음, 그 이유를 분석하시오. 2. 조선 초기 사대부 시조의 내용을 서술한 다음, 교재에 제시된 작품 속에서 근거를 찾아 어떤 점이 좋은지, 혹은 어떤 점이 안 좋은지 그 문학적 가치를 평가하시오. 3. 교재에 제시된 가사 중 한 작품을 선택하여 해당 작품의 특징을 서술한 다음, 자신
1. 작가 소개 - 정철 국어국문학자료사전, 1998., 한국사전연구사
이명 - 자 : 계함(季涵)- 호 : 송강(松江)
시호 : 문청(文?)
출생 - 사망 : 1536년(중종 31) ~ 1593년(선조 26)
출생지 : 서울
본관 : 연일(延日)
시대 : 조선 중기
분야 : 서인
직업 : 문신, 문인
가족관계 : 아버지 - 정유침(鄭惟沈), 배우자 -
Ⅰ. 경기체가의 연구 역사
1. 경기체가란?
( ) 는 고려 고종 때의 「한림별곡」을 효시로 조선조 말인 1860년 민규의 「충효가」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명맥을 유지했던 국문학의 시가 장르이다. 비록 25수밖에 되지 않아, 수적으로는 적으나, 그것의 문학사적 가치는 우리 시가사에서 결코 도외시할